마이크로 러닝

22년 10월의 테마

"이러닝의 새로운 트렌드, 마이크로 러닝(Microlearning)"

마이크로 러닝이란 짧은 시간(2~7분) 내에 한 가지의 주제를 학습하는 학습법이다. 학습이 간편하다는 것,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것,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적게 받는 장점들로 교육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마이크로 러닝은 학습 주제에 따라 다양한 형식으로 제공될 수 있다. 시각적 이미지 형식, 간단한 설명의 비디오 형식, 음성이 포함된 오디오 형식, 학습자의 이해도를 파악하는 게임 또는 퀴즈 형식 등이 있다.

 교사는 마이크로 러닝을 활용한 수업 설계 시에 주제 선택에 유의해야 한다. 마이크로 러닝은 짧은 시간에 이루어지기에 복잡한 개념, 깊이 있는 탐구가 필요한 주제에는 적합하지 않다.
 교사는 학생이 한 번에 습득할 수 있는 정도의 학습량을 정하는 게 좋다. 짧은 시간(2~7분) 학습이 완결되어 학생의 집중력도 높일 수 있고, 학습 단위가 작기 때문에 반복 학습을 통해 지식의 이해와 정착에 효과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교실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벗어나 온라인 학습이 많이 활용되고 있는 시기에 시간과 공간 제약이 덜하고, 짧은 시간 내에 학습을 마무리할 수 있는 마이크로 러닝은 충분히 효율적인 학습법이 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