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

22년 6월의 테마

"“메타버스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경제적, 정치⠂사회적, 문화 예술적인 시각 등)의 시각이 존재한다. 메타버스를 교육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목적에 따른 교육목적에 부합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선택해야 한다.”"

교사는 메타버스를 ‘에듀테크’적 관점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즉 내가 가르치는 학생들과 메타버스 공간에서 무슨 활동을 하고 싶은지, 그 활동을 통해 달성하고 싶은 교육적 목표가 무엇인지를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그 목적에 부합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선택해야 한다.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에는 가상공간에서 교사와 학생이 교육적으로 상호작용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기능 (화상⠂음성⠂채팅⠂공유 등)을 갖춘 젭(ZEP)이 있다.
학교교육 공간 제작을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에는 가상공간에서 학교 교육 공간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공간제작’ 기능이 필요하다. 2D의 경우 젭과 게더타운, 3D의 경우 제페토와 모질라허브가 있다.
교과연계 수업을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에는 사회, 과학, 국어 등의 교과와 연계한 3D 건축물 구현을 위한 코스페이시스, 정보 및 소프트웨어 교과에서는 스크래치, 엔트리 등을 활용하여 코딩과 연계된 교과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교육헹사를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에는 교육행사를 가상공간에서 진행하고 싶을 때 게더타운, 젭, 이프랜드, 모질라허브 등이 있다.
인공지능 융합 콘텐츠 제작을 위한 메타버스 플랫폼에는 코스페이시스,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