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교육]x메타버스

22년 8월의 테마

"게이미피케이션, 메타버스 활용 미래교육의 출발점"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는 ‘메타버스’는 ‘게이미피케이션’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먼저 ‘게이미피케이션’이란 게임이 아닌 것에 게임적 사고와 게임 기법을 적용하여 사람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거나  집중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법으로, 교실 수업에 게임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를 높일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이라 할 수 있다.

‘메타버스’란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유니버스)’와 가상·추상을 의미하는 ‘Meta(메타)’의 합성어로 현실처럼 사회·경제·문화적인 활동들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세계를 일컫는다.


우리들이 ‘게이미피케이션’과 ‘메타버스’와의 상호관계에서 주목해야할 점은 게이미피케이션의 효과를 가장 극대화 할 수 있는 도구이자 장소가 바로 메타버스라는 사실이다.
즉, 우리는 다양한 학생중심 수업 활동에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들을 적용하여 학생들을 즐겁게 동기부여 시키고, 그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안내할 수 있는 새로운 소통과 교육의 장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메타버스를 준비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