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 GPT가 출시된 이후 사회 곳곳에서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기다렸다는 듯이 수많은 생성형 인공지능 도구들이 출시되고 저마다의 영역에서 사람들을 압도하며 산업계에 일대 혁명과도 같은 큰 반향을 일으키며 사람들에게 많은 가능성과 동시에 위협을 안겨주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 교실은 어떠한가? 언제까지 생성형 인공지능 도구를 쓰지 못하도록 막기만 하는 발상이 과연 좋은 대안이라고 볼 수 있을까? '인공지능을 잘 활용하고 인공지능과 협력하는 사람이 미래 사회를 주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우리 교육도 생성형 인공지능을 터부시하는 관점에서 벗어나 이러한 기술을 활용한 교육으로 변화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생성형 인공지능을 교육에 활용할 수 있을까? 생성형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을 살펴보자.
1. 학습 보조 도구: 생성형 인공지능은 학생들이 과제를 수행하거나 공부할 때 튜터로서 도움을 줄 수 있다. 과제 작성, 논문 작성, 수학 문제 해결 등의 작업에서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2. 자동 챗봇: 학생들의 질문에 응답하거나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챗봇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학생들이 질문을 할 때 신속하고 정확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다.
3. 언어 교육: 언어 학습을 위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언어 모델은 문법, 어휘, 작문 기술 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4. 콘텐츠 생성: 교육 자료나 학습 자료를 생성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수업 자료, 학습 자료, 퀴즈 및 시험 문제 생성에 활용할 수 있다.
5. 튜터링: 개별 학생에게 맞춤형 지도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학생의 학습 스타일과 수준에 따라 맞춤형 학습 계획을 제공하거나 문제 해결을 지원할 수 있다.
6. 탐구 보조: 생성형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탐구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자료를 분석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생성형 인공지능은 교육에서 다양한 형태로 활용될 수 있으며, 학습 경험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